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 이야기

나이가 들수록 몸이 붓는 이유, 부종 질환 예방법

by 건강톡톡 민츄 2024. 9. 20.
반응형

 

우리 몸은 나이가 들수록 부기가 잘 빠지지 않고 잘 붓게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특히나 중년이 된 이후에는 갱년기와 심혈관 기능이 노화되면서 부종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들을 가볍게 넘길 수도 있습니다만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부종은

여러 질병을 나타내는 신호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나이가 들수록 우리 몸이 붓는 이유부종 질환의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몸이 붓는 이유?

 

 

1. 좋지 않은 식습관과 운동 부족

 

운동 부족과 좋지 않은 식습관을 가질 경우 부종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고 정기적으로 운동을 한다면 혈액순환 촉진 및 체액 균형을 유지하는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부종 예방이 도움이 됩니다.

 

 

2.  간 질환

 

만성 간질환이 있어 단백질 생성이 잘 되지 않을 경우 황달 등의 증상이 동반 될 수 있으며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신장 질환

 

신장 질환은 부종 증상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병입니다.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체액과 전해질 균형이 어긋나게 되기 때문에 부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내분비 질환

 

내분비 질환인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부종이 발생되는 특징적인 질환은 아닙니다. 하지만 내분비 질환이 심해지게 되면 부종또한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만성질환

 

중년 이상의 연령으로 넘어가면 심장 질환, 당뇨병, 신부전 등 만성질환의 발병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만성질환은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호르몬의 변화

 

여성의 경우 임신 중이나 생리주기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부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월경 직전에는 특히 체내에 수분을 축적하기 때문에 부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년의 여성은 폐경기에 들어가게 되면서 에스트로겐이 감소하고 남성은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합니다. 이러한 호르몬의 변화는 체액의 균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부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혈액순환의 이상

 

정맥류, 정맥혈전, 정맥류압박증후군 등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에 정상적인 혈액의 흐름이 방해되어 부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장의 펌프 기능이 저하되어서 나타나는 심부전의 경우는 부종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8. 약물 부작용

 

나이가 들수록 여러가지의 의약품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아지는데 일부 약물은 부종을 유발하는 종류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부종 질환 예방법

1. 충분한 수분 섭취

 

평상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주어서 체액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부종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이고 정기적인 운동은 체액의 이동을 돕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부종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저염 식단

 

염분 섭취를 과하게 하게 되면 체액이 노출된 부분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부기를 유발하게 됩니다. 평소 저염 식단을 유지하신다면 부종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